Jangineer's PMP - 삶의 프로젝트
손자병법 기반 PM의 품격 4
Jangineer
2025. 4. 16. 07:54
사람은 공간에 따라 움직인다 (구지편: 九地篇)
“장수는 지형을 따라 부대를 운용하되,
병사의 정신은 공간의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.”
– 손자, 구지편
핵심 개념 요약
- 손자는 9가지 전장(地形) 구분을 통해
“지형이 병사의 심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”를 설명한다. - 중요한 건 지형 그 자체가 아니라, 그 지형에서 병사가 어떤 심리를 갖게 되는가이다.
→ PM에게는
“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팀원은 달라진다. 따라서 리더십도 달라져야 한다.”
손자병법 9가지 지형 vs PM의 환경
손자의 9지 | PM 관점 예시 |
산지(散地) – 쉽게 흩어짐 | 팀워크 약한 구성, 다중 과업 병행 |
경지(輕地) – 적의 경계선 | 경쟁사의 영역과 맞닿은 프로젝트 |
쟁지(爭地) – 이득 있는 곳 | 성과 압박이 큰 사업부/핵심 계정 |
교지(交地) – 서로 왕래 가능 | 협업 필수, 외부 이해관계자 다수 |
중지(重地) – 깊숙이 들어간 곳 | 중요한 고객사, 고위층 직속과제 |
난지(難地) – 접근 어려움 | 신규 기술, 규제 많은 영역 |
포지(圮地) – 고립된 곳 | 외부지원 없이 단독 운영 상황 |
사지(死地) – 도망칠 수 없음 | 실패 시 조직 차원의 중책 과제 |
형지(圍地) – 포위된 곳 | 이해관계자 압박, 실패 시 비난 집중 |
실전 메시지:
손자 曰
“사람은 ‘사지(死地)’에 놓이면 싸운다.
도망칠 곳이 있으면 도망친다.”
→ PM도 이를 알아야 한다.
→ 위기감을 설계해야 몰입이 발생한다.
→ 때로는 적절한 “배수진”이 성과를 만든다.
품격 있는 PM의 태도
- 팀원은 ‘논리’보다 ‘맥락’에 반응한다
→ 일의 의미, 상황의 절박함, 기회의 크기를 공간처럼 ‘설계’하라 - 프로젝트의 공간이 ‘안전지대’면 몰입은 생기지 않는다
→ 도망칠 구멍이 있는 팀은 절대 전력을 다하지 않는다 - 때로는 리더가 ‘사지’를 만들어야 한다
→ 단, 그 전에 신뢰와 안전망을 먼저 깔아둬야 한다
질문:
- 지금 내 팀은 ‘사지’인가, ‘안락지대’인가?
- 내가 지금까지 강조한 건 ‘논리’였는가, ‘맥락’이었는가?
- 이 팀이 몰입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적 장치는 무엇인가?
“사람은 공간에 따라 달라진다. 리더는 그 공간을 설계하는 자다.”